(★4) 미래를 읽는 기술

2020. 11. 11. 08:20카테고리 없음

 

 

미래를 읽는 기술

저자 이동우

출판 비즈니스북스

발매 2018.02.26.


불확실한 미래와 조직의 운영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 어떻게 생각을 하고 행동까지 이어지게 할 수 있을지를 조금이나마 안내해 준 책이라고 하고 싶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많은 메모를 하게했고 다음에 읽을 책들을 고민하지 않게 해 준 책, 추석 연휴를 책에 빠져 있게 해준 책다.

.- 기하급수 시대가 온다 - 살림 이스마일외 지음

.- 제2의 기계 시대 -  에릭 브린욜프슨, 앤드루 매카피

.- 제7의 감각, 초연결지능- 조쇼아 쿠퍼 라머

우리는 휴대폰과 손쉬운 비행기 여행, 꺼지지 않는 통신 장치들 덕분에 가장 자유로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바로 그 순간 벗어날 수 없이 얽매여버렸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만다.

.-;인에비터블 미래의 정체 - 케빈 켈리

이제는 모든 콘텐츠가 복제되고 수만은 콘텐츠가 공유되면서 중요한 것, 필요한 것만 골라내는 큐레이션이 중요해질 것이다.  모든 분야에서 제작이 쉬워지면서 우리는 수 많은 컨텐츠를 접할 수 있겠지만 그 많은 콘텐츠를 다 접할 수는 없다. 매년 노래 800만곡, 채책 200만권, 영화 1만 6000편, 블로그 포스트 300억개, 트윗 1820억개가 생산되고 새로 출시되는 신제품만도 40만개에 이른다. 이 모든 것을 다 알 수도없고,  알 필요도 없는 세상이다. 따라서 이런 폭증에 대처하려면 필요한 것을 걸러내는 큐레이터를 발명해야한다.

.- 공유경제는 어떻게 비즈니스가 되는가 - 엘릭스 스테파니

.- 알렉 로스의 미래산업 보고서 

싱글래리티는 로봇의 지능이 인간을 넘어서는 시점을 의미한다.  로봇의 작동 알고리즘을 보완할 수 있는 데이터가 많아지고 재료 공학이 발달하면서 인간의 지능을 넘어서는 로봇은 반드시 등장을 할 것이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 플랫폼 레볼루션 - 마셜 밴 앨스타인

전통적인 기업들은 파이를 나눠 가지면서 시장 점유율로 경쟁 구도를 설명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한 기업의 플랫폼이 경쟁력을 갖기 시작하면 승자독식 시장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  마케팅 4.0시대 이기는 마케팅 - 필립 코틀러 외

.- ***데이비드 버커스 경영의 이동 - 데이비드 버커스

이메일은 멀티태스킹을 증가시킨다.  사람들의 주의를 분산시켜 업무가 너무 많고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고 느끼게 한다.  연구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이 하루에 이메일을 쓰는 시간은 업무 시간의 23%에 달한다.  게다가 중간중간 업무의 흐름을 끊고 불필요한 형식에만 매달리는 탓에 이메일은 생산성을 저하시키고 스트레스 유발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잭 윌치가 잭 윌치의 마지막 강의라는 책에서 전략보고서를 만들지 말라고 강조했지만 기업들은 이러한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없을 것이다.  그 누구도 오래된 관행에 맞설 용기가 없기 때문이다.

.-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 션 앨리스, 모건 브라운

여러 연구가 네트워크 내에서의 협조 능력이 개개인의 혁신 역량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기업의 중역 80%가 조직내의 협력이 성장에 필수적이라는데 동의를 했지만 그들의 조직이 경계없이 지식을 공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대답한 비율은 25%에 불과했다.

Growth hacking이란 기업의 성장을 위해 끝까지 해법을 찾아가는 방법론이다.  그로스 해킹은 2007년 페이스북에서 그로스 써클을 출범함으로써 시작이되었고 구성원들이 회사를 떠나면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 2019 부의 대절벽 - 해리 덴트

중국의 총 부채규모는 2000년 이후 16.4배 증가했고 부동산은 과대평가되었다.  중요한 것은 민간 소비가 하락하고 있다는 것이다. 소비를 올려줄 에코세대가 없기 때문에 중국에는 미래가 없다.

.- 로봇의 부상 - 마틴 포드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화두로 던져진 제4차산업혁명.

.- 인간은 필요없다 - 제리 카플란

.- 누가 미래의 자동차를 지배할 것인가 - 페르디난트 두덴회퍼

.- 4차 산업혁명의 시대 대한민국의 기회 - 이재홍

.- 긴축 - 마크 블라이스

.- 근시 사회 - 폴 로버츠

.- 4차 산업혁명 이미 와 있는 미래 - 롤랜드버거

.- 유리감옥 - 니컬라스 카

.- ***우리는 왜 집단에서 바보가 되었는가 - 군터 뒤크

집단에서 일류가 아닌 이류가 대다수를 차지하게되면 이류 집단의 사고방식이 그 집단을 지배하게 된다.  이류집단은 공동의 목표를 생각하지 않으며 그저 업무만 처리하려든다.

성장률 120% 달성, 15% 비용 절감과 같은 구호는 누구에게도 동기와 열정을 이끌어내지 못한다. 이러한 성과는 구성원들을 정량적 성과에만 매달리게하고 의지도 열정도 없는 일개 부품으로 전락시키게 된다.

.- 직업의 종말 - 테일러 피어슨

.- 연결하는 인간 - 리드 호프먼, 벤 카스노카

.- 조용히 이기는 사람들 - 마티아스 뉠케

우리는 모두 높은 자리에 오르고 싶어한다.  그래서 조직에서 어려운 문제가 떨어지더라도 문제 없습니다.  당연히 할 수 있습니다 라고 말한다. 대안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우선은 그렇게 대답을 해야한다. 그래야 한다고 배워왔고 안되는 것도 되게하라는 신조 아래 살아왔다.

히든 챔피언

.- 딥 워크 - 칼 뉴포트

.- 생산성 - 이가 야스요

.- 오리지널스 - 애덤그랜트

.- 그릿 - 앤절라 더크워스

사람이 성공하는데 가장 중요한 덕목은 절대 포기하지 않는 태도이며 능력이 부족해서 포기하는 경우는 없다는 점, 위기 대처능력과 재능은 아무런 상관 관계가 없다고 한다.

.- 에고라는 적 - 라이언 홀리데이

.- 정해진 미래 - 조영태

.- 제로시대 - 김남국

.- 폭력적인 세계경제 - 장에르베 로렌치, 미카엘 베레비

.- 대량살상 수학무기 - 캐시 오닐

.- 콘텐츠의 미래 - 바라트 아난드

.- 행운에 속지마라 - 나심 니콜라스 탈렙

1995년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로버트 루카스는 과거의 정보가 미래 예측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했다.

.- ***회색 코뿔소가 온다 - 미셜 부커

.- ***?메시 - 팀 하포드

.- ****와이저 - 캐스 R. 선스타인, 리드 헤이스티

성공의 모든 열쇠는 결국 리더에게 달려 있다는 사실을 리더들은 깨달아야 한다.  이는 지금까지 통용되던 리더십과는 다르다. 리더는 침묵을 지켜야 한다. 조직의 구성원들이 문제의 해답을 도출하기 전에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서는 안된다. 

.- **블루오션 시프트 - 김위찬, 르네 마보완

경쟁자를 이기려고 하지마라.  대부분의 조직은 경쟁이란 함정에 빠져있다.  그러나 블루오션 전략가들은 경쟁 우위 확보가 아니라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드는 전략을 구사한다.

.-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의 힘 - 울리히 슈나벨

휴대폰을 갖고 있으면 통화를 하거나 문자를 주고 받지 않아도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믿는 것이다.  이것을 단절된 연결 상태라 부른다. 기술을 통해선 연결되어 있으나 타인과는 단절된 상태다.

최근 실리콘 밸리를 중심으로 주의의 집중,  휴식, 명상, 여유를 강조하는 코드가 강조되고 있다. 얼핏 보면 기업들이 구성원들의 행복과 복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지만 실상은 반대다.  여유를 가진 사람이 더 생산적이고 창의적이라는 사실을 알아낸 것이다.

.- 지금 그 느낌이 답이다 - 바스 카스트

.-  아날로그의 반격 - 데이비드 색스

.- ***나인 - 조이 이토,  제프 하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