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네트워크, LIN이란? 초보자를 위한 쉬운 이해 🚗🔗

2025. 2. 23. 17:09잡식뉴스

자동차 산업에서 CAN(Controller Area Network)은 많이 알려져 있다.
하지만, LIN(Local Interconnect Network)이라는 또 다른 중요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이 있다.
LIN은 CAN보다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지만, 자동차 내부의 다양한 기능을 저비용으로 연결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LIN이란 무엇이며, 왜 사용될까?
이번 글에서는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LIN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겠다. 🚀


 

🔹 1. LIN이란?

LIN(Local Interconnect Network, 로컬 인터커넥트 네트워크)
자동차의 단순한 기능을 저비용으로 제어하기 위해 설계된 통신 프로토콜이다.

 

💡 쉽게 말하면?

  • 자동차 내부에서 단순한 장치들(모터, 스위치, 센서 등)을 연결하는 저속 네트워크다.
  • CAN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구조가 단순해서, 소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하다.

📌 LIN이 주로 사용되는 곳
✅ 자동차 창문 조작 시스템 (윈도우 스위치 → 모터)
사이드미러 조절 (스위치 → 모터)
시트 조절 시스템 (버튼 → 모터)
스티어링 휠 버튼 (오디오 및 크루즈 컨트롤)
조명 컨트롤 시스템 (실내 조명, 대시보드 조명)


 

🔹 2. LIN과 CAN의 차이점 – 왜 LIN이 필요한가?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통신하면 CAN을 떠올린다.
하지만 LIN은 CAN과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한다.

📌 CAN vs. LIN 비교


💡 쉽게 말하면?

  • CAN은 고속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복잡한 시스템을 위한 것이고,
  • LIN은 단순한 기능을 저비용으로 연결하기 위한 보조 네트워크다.

👉 즉, LIN은 "CAN을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네트워크 연결이 필요한 간단한 기능"을 위한 솔루션!


 

🔹 3. LIN 네트워크의 작동 방식 (쉽게 설명)

LIN 네트워크는 싱글 마스터(Single Master) - 멀티 슬레이브(Multiple Slave) 구조로 동작한다.

📌 LIN 네트워크의 기본 구조

📡 1) 마스터 (Master)

  • LIN 네트워크의 컨트롤러 역할 (ECU)
  • 데이터를 보내고, 슬레이브(기기들)에서 응답을 받음

 

🔧 2) 슬레이브 (Slave)

  • LIN 네트워크에 연결된 개별 장치 (모터, 센서 등)
  • 마스터가 명령을 보내면, 이를 수행하고 응답

 

📌 LIN의 작동 예시 (자동차 창문 조작 시스템)

운전자가 창문을 내리려고 버튼을 누름
✅ LIN 마스터(도어 모듈 ECU)가 ‘창문을 내려라’ 신호를 보냄
✅ LIN 슬레이브(윈도우 모터)가 명령을 받고 창문을 내림
✅ 창문이 내려간 후, 슬레이브가 마스터에게 "작업 완료" 신호를 보냄

👉 결과: LIN이 단순한 명령을 저비용으로 수행!


 

🔹 4. LIN의 장점과 한계

✅ LIN 네트워크의 장점

비용 절감 – LIN은 단순한 싱글 와이어(1개 케이블)만 사용해 가격이 저렴함
설계가 간단함 – 복잡한 네트워크 구성이 필요하지 않음
소규모 시스템에 적합 – 창문, 조명, 시트 조절 등 간단한 기능을 연결하기에 충분

 

❌ LIN 네트워크의 한계

속도가 느림 – 최대 속도가 20kbps로, 실시간 데이터 처리에는 부적합
다중 제어 불가 – CAN처럼 여러 ECU가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없음
장거리 통신 불가능 – 주로 차량 내부의 근거리 통신용

 

💡 결론:
👉 고성능, 고속 데이터가 필요하면 CAN, 저비용 단순 제어에는 LIN이 적합!


🎯 5. 마무리 – LIN이 중요한 이유

LIN(Local Interconnect Network)은 자동차 내부의 단순한 기능을 저비용으로 연결하는 핵심 네트워크 기술이다.

CAN 네트워크를 보조하며, 창문, 시트 조절, 조명, 스티어링 휠 버튼 등에 사용됨
비용 절감과 설계 단순화가 가능하여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LIN을 활용
CAN과 함께 사용하면 자동차 내 네트워크 효율이 극대화됨

💡 자동차가 점점 더 스마트해지면서, LIN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앞으로 자율주행차, 전기차에서도 LIN이 어디에서 활용될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

 

 

CAN over Lin이라는 형식은 없나? CAN 네트워크를 사용해 LIN 정보를 보내는 방식말이야
 

 

"CAN over LIN"이라는 개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CAN과 LIN은 서로 다른 목적과 구조를 가진 통신 프로토콜이며,
LIN은 CAN의 하위 네트워크 개념으로 존재하지만, CAN을 통해 LIN 데이터를 직접 전송하는 방식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CAN과 LIN이 함께 사용되는 방식은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LIN 데이터를 CAN 네트워크에서 활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 CAN과 LIN의 관계: 어떻게 함께 사용될까?

자동차에서는 CAN과 LIN이 혼합된 네트워크 구조를 자주 사용합니다.
보통 LIN은 CAN 네트워크와 연결된 게이트웨이(Gateway ECU)를 통해 간접적으로 CAN과 연결됩니다.

 

📌 LIN → CAN 변환 구조 (LIN-CAN Gateway)

 

✅ LIN 마스터(예: 도어 모듈 ECU)가 LIN 슬레이브(예: 창문 모터)와 통신
✅ LIN 마스터는 CAN 네트워크에 연결된 게이트웨이 역할을 함
✅ LIN 마스터가 LIN 데이터를 수집 후, CAN 메시지로 변환하여 CAN 네트워크로 전송
✅ 중앙 ECU 또는 다른 CAN 노드가 LIN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체 차량 시스템과 연동

 

👉 즉, LIN 정보를 CAN 네트워크에서 활용하려면 LIN 데이터가 게이트웨이를 통해 변환되어야 함.
이를 통해 LIN 장치와 CAN 장치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음.


 

📡 "CAN over LIN"이 아니라 "LIN to CAN Gateway"가 정답!

🚨 CAN을 LIN의 상위 프로토콜처럼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
🚨 LIN은 저속, 단순한 네트워크이므로 CAN 네트워크를 직접 운용할 수 없음
🚨 CAN과 LIN의 데이터는 게이트웨이를 통해 변환되어 전달됨

💡 따라서 "CAN over LIN"이라는 방식보다는 "LIN to CAN Gateway" 구조가 정확한 개념!


 

📊 LIN과 CAN을 함께 사용하는 실제 예시

도어 모듈 시스템

  • LIN 네트워크: 창문 조작, 사이드미러 조정, 도어 잠금 제어
  • CAN 네트워크: 차량 전체 중앙 ECU와 통신하여 도어 상태 확인

 

스티어링 휠 버튼 시스템

  • LIN 네트워크: 오디오, 크루즈 컨트롤 버튼 입력 전송
  • CAN 네트워크: 엔진 ECU와 연결하여 크루즈 컨트롤 활성화

 

조명 제어 시스템

  • LIN 네트워크: 실내 조명, 계기판 조명 조절
  • CAN 네트워크: 차량 전체 네트워크와 연동하여 밝기 자동 조절

 

🎯 결론: LIN을 CAN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려면?

"CAN over LIN" 방식은 존재하지 않음
LIN 데이터를 CAN에서 사용하려면 "LIN to CAN Gateway"가 필요
CAN과 LIN은 함께 사용되지만, 각각의 목적과 역할이 다름
자동차 제조사들은 LIN을 보조 네트워크로 활용하여 비용 절감 및 효율적인 통신을 구현

💡 즉, LIN은 CAN 네트워크의 하위 역할을 수행하며, 게이트웨이를 통해 데이터를 CAN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


 

 
 

 

 

마이크로컨트롤러어 CAN 모듈을 구현하는데 별도로 LIN 모듈도 구현이 되어야 하고 각각 SW와 HW가 다르게 적용이 되는 것인가?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 CAN과 LIN은 별도의 모듈로 구현되며, 각각의 하드웨어(HW) 및 소프트웨어(SW) 요구사항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CAN과 LIN은 기본적으로 서로 다른 목적과 특성을 가지므로, 각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별도의 물리적 인터페이스와 프로토콜 스택이 필요합니다.


 

1️⃣ 하드웨어(HW) 차이 – CAN과 LIN 모듈의 독립적 구성

📌 마이크로컨트롤러(MCU)에서 CAN과 LIN은 독립적인 물리 계층을 필요로 함

CAN 하드웨어 (HW) 구성

  • CAN 컨트롤러 – CAN 프로토콜을 처리하는 모듈 (MCU 내장 또는 외부 칩)
  • CAN 트랜시버 – CAN 버스를 통해 데이터 송수신 (별도의 외부 칩 필요)
  • 차폐된 트위스티드 페어(Twisted Pair) 케이블 사용 – 노이즈 저항성 높음

 

LIN 하드웨어 (HW) 구성

  • LIN 컨트롤러 – LIN 메시지를 처리하는 모듈 (MCU 내장 가능)
  • LIN 트랜시버 – 단일 와이어(single wire)로 데이터 송수신 (외부 칩 필요)
  • 저비용 단일 배선(Single Wire) 사용 – 간단한 데이터 전송에 적합

 

💡 즉, 마이크로컨트롤러가 CAN과 LIN을 모두 지원하려면, 두 개의 별도 트랜시버를 포함해야 함.
👉 일부 MCU는 CAN과 LIN 컨트롤러를 모두 내장하고 있지만, 트랜시버는 외부 칩이 필요할 수 있음.


 

2️⃣ 소프트웨어(SW) 차이 – CAN과 LIN 스택의 독립적 구현

📌 CAN과 LIN은 서로 다른 프로토콜이므로 소프트웨어 스택도 별도로 구현됨

CAN 소프트웨어 (SW) 스택

  • CAN 드라이버 (Low-Level Driver, LLD) –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제어
  • CAN 프로토콜 스택 – 메시지 필터링, 우선순위 처리
  • AUTOSAR CAN (CAN Network Management) – 자동차 소프트웨어 표준 적용 가능
  • 고속 데이터 처리 (1Mbps 이상)

 

LIN 소프트웨어 (SW) 스택

  • LIN 드라이버 (LIN Low-Level Driver, LLD) – 물리 계층 인터페이스
  • LIN 프로토콜 스택 – 마스터/슬레이브 구조 메시지 전송 처리
  • LIN 스케줄러 (Time-Scheduled Communication) – 정해진 주기로 메시지 전송
  • 저속 데이터 처리 (최대 20kbps)

 

💡 즉, 같은 MCU에서 CAN과 LIN을 동시에 실행하려면 각각의 드라이버, 프로토콜 스택이 필요하다.
👉 CAN과 LIN 네트워크가 연동될 경우, 게이트웨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데이터 변환 작업을 추가해야 한다.


 

3️⃣ MCU에서 CAN과 LIN을 함께 사용하려면?

CAN과 LIN을 모두 지원하는 마이크로컨트롤러 선택

  • 예: STMicroelectronics(STM32), Infineon(AURIX), NXP(MPC5xxx), Renesas(R-Car)

 

각 프로토콜에 맞는 트랜시버 추가

  • CAN 트랜시버 (예: MCP2551, TJA1051)
  • LIN 트랜시버 (예: TJA1020, MCP2004)

 

각 네트워크에 맞는 소프트웨어 드라이버 및 스택 구현

  • CAN과 LIN을 함께 사용할 경우, 각 네트워크를 변환할 수 있는 게이트웨이 기능 필요

🎯 CAN과 LIN은 별도로 구현되지만, 하나의 MCU에서 동작 가능!

CAN과 LIN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다르게 적용됨
하나의 MCU에서 CAN과 LIN을 함께 구현할 수 있지만, 각각의 독립적인 트랜시버와 소프트웨어 스택이 필요
두 프로토콜 간 데이터 변환이 필요할 경우, 추가적인 게이트웨이 소프트웨어가 필요

💡 즉,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 CAN과 LIN을 동시에 지원하려면 각각의 HW/SW를 고려해야 하며, 이를 통합할 수 있는 MCU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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