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와이저

2020. 11. 11. 08:57오늘 읽은 책

 

 

와이저

저자 캐스 선스타인|리드 헤이스티

출판 위즈덤하우스

발매 2015.06.25.


집단은 개인보다 뛰어난 결정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는데서 이 책은 출발하여 어떻게하면 groupthinking이 제대로 될 수 있는지를 안내하고자 한다.

모든일이 잘 진행되고 있고 점점 나아지고 있으며 그래서 걱정할 일이 없습니다라는 태도를 해피토크라고 하며 이것이 집단 실패의 만연한 원인이다.  따라서 좋은 관리자는 동료와 부하직원의 충성과 헌신을 부추기면서도 스스로는 걱정이 많아야한다.

집단은 모든 구성원이 알고 있는 정보만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 공유되지 않은 정보를 포착하지 못한다.  때문에 한명 또는 소수의 구성원이 가진 비판적이거나 충격적인 정보의 혜택을 누리지는 못한다.

인간에게는 비현실적인 낙관주의 성향이 있다.  연구결과 90퍼센트의 운전자가 다른 운전자들보다 자신이 더 안전하다고 믿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 집단의 초기 발언권자들이 특정한 행동 방침을 선호한다면 집단전체가 그 입장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다.  존 F. 케네디의 부인 조는 아들의 책 용기 있는 사람들의 초판본을 수 만부 구매해서 일약 베스트셀러로 만든 것이 하나의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지위가 낮은 구성원은 침묵을 택할 가능성이 높다.  그 이유는 그들이 가진 정보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입증하기 어렵고, 또 다수가 반대하는 일련의 주장을 제시할 경우 집단 반감을 살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집단은 으레 지위가 낮은 구성원의 평가를 과소평가하고 지위가 높은 구성원의 평가를 과대평가하여 높은 지위의 구성원에게는 사실상 근거 없는 경의를 표한다.

공유된 정보를 논하는 사람들은 좋은 사회적 보상을 받는다.  어떤 집단 구성원이 공유된 정보를 논의하면 다른 구성원들은 그를 좀더 유능하고 호감있게 생각한다.  이것은 인간의 본성일지도 모른다. 그리고 자신도 좀 더 나은 사람이라고 느끼게 된다. 그리고 만일 이를 거부하게되면 자신의 평판을 걸어야한다.

악마의 변호인이라는 개념은 집단의 의사와 상반된 입장을 피력할 전담자를 공식적으로 지정하여 집단이 잘못된 방향으로 나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대책이 될 수 있다. 유사한 방식으로 레드팀이 있는데 이는 본래 팀의 실행 계획을 비판하거나 무산시키는 임무를 부여받은 팀을 말한다.

집단은 모든 상황에서 통계적 평균이 정확하리라는 유혹적인 환상에 빠져서는 안된다.  정확성은 오로지 특정한 조건 하에서만 얻어지고, 가장 중요한 조건은 다수의 구성원이 옳게 판단할 확률이 더 높아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집단 구성원이 잘못된 방향으로 치닫는 경향이 있다면, 통계적 평균에 의존하는 것은 잘못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