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브랜드 OUT! 세계 곳곳에서 '반미 소비혁명' 확산
미국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으로 번지고 있다. 한때 글로벌 소비문화를 지배했던 코카콜라, 맥도날드, 스타벅스가 이제는 보이콧 1순위로 지목되며, 각국에서 ‘NO 미국’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1. 캐나다, ‘아메리카노’ 대신 ‘캐나디아노’로 맞불
트럼프 행정부의 고율 관세 정책이 불을 지핀 캐나다의 반미 정서는 이제 소비자 행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일부 매장에서는 미국산 주류를 퇴출시키고, 카페에서는 ‘아메리카노’라는 단어를 금지하며 ‘캐나디아노’로 대체하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심지어 캐나다 전역에서는 미국산 제품 대신 유럽, 아시아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찾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미국 브랜드의 입지가 빠르게 줄어들고 있다.
2. 유럽, ‘NO 테슬라’ 운동 확산… 독일 소비자들, 머스크에 분노
유럽에서는 테슬라 불매운동이 폭발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일론 머스크가 독일 극우 정당을 옹호하는 발언을 하면서, 독일 소비자들은 테슬라를 ‘극우 상징’으로 규정하고 차량 구매를 철회하고 있다. 테슬라의 독일 신규 등록 대수는 급감했으며, 일부 도시는 테슬라 충전소를 폐쇄하는 방안까지 논의하고 있다. 프랑스에서도 스타벅스 대신 현지 카페 체인 ‘콜롬버스 카페’가 대체 브랜드로 떠오르며, 미국 브랜드 퇴출 움직임이 점점 거세지고 있다.
3. 중동, ‘스타벅스 텅 빈 매장’… 맥도날드도 ‘NO’
중동 지역에서는 반미 감정이 가장 극렬하게 드러나고 있다. 이집트, 요르단 등에서는 스타벅스 매장이 텅텅 비었으며, 맥도날드도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다. 특히 튀르키예에서는 코카콜라를 대체하는 지역 브랜드가 급부상하며, ‘NO 미국’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일부 매장에서는 아예 미국 브랜드 제품을 매대에서 철거하며, 소비자들은 미국산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을 ‘배신자’ 취급하는 분위기까지 형성되고 있다.
"이제는 소비로 저항한다!"… 글로벌 소비자들의 새로운 전쟁
과거 미국 브랜드가 글로벌 소비문화를 선도하던 시대는 끝났다. 이제 소비자들은 단순한 구매를 넘어, 정치적·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소비를 활용하고 있다. 미국 브랜드들은 전례 없는 위기에 직면했으며, 앞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가 더욱 흔들릴 전망이다.
미국 기업들이 이 위기를 극복하지 못한다면, ‘미국 브랜드 = 퇴출’이라는 공식이 굳어질 수도 있다. ‘반미 소비혁명’의 불길이 어디까지 번질지,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뉴스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찰총장의 소신인가, 독단인가? 윤 전 대통령 석방 결정의 충격적 진실 (0) | 2025.03.10 |
---|---|
"극우 세력의 실체와 정치적 영향력: 왜 그들은 탄핵을 반대하고 국민의힘은 머리를 숙이는가?" (0) | 2025.03.10 |
헌재, 윤 대통령 석방 후 첫 평의…탄핵심판 결과는? (0) | 2025.03.09 |
구속 석방을 무죄로? 정치 선동과 대중의 혼란 (0) | 2025.03.09 |
윤석열 대통령 부부와 무속인들의 관계, 어디까지 밝혀졌나? (0) | 2025.03.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