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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nal Controller(도메인 컨트롤러)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ASIL Level (ISO 26262 기준)
- ASIL D 또는 ASIL C 등급의 높은 안전성 요구사항을 가지는 ECU는 개별적인 관리가 필요할 수도 있음.
- ASIL B 이하의 ECU들은 한 개의 도메인 컨트롤러에서 통합될 가능성이 높음.
- SoC vs. Microcontroller
- SoC (System-on-Chip) 기반 ECU는 높은 연산력을 요구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도메인 컨트롤러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음.
- Microcontroller (MCU) 기반 ECU는 특정 기능만 수행하며, 개별적으로 관리될 수도 있음.
- 물리적 배치 (차량 내 위치 기반)
- 자동차는 물리적으로 Front, Rear, Left, Right 등의 구역으로 나뉨.
- 센서 및 액추에이터의 물리적 거리를 고려하여 네트워크 지연(latency)을 최소화해야 함.
- 고속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영역(ADAS, IVI 등)은 중앙 도메인 컨트롤러에 가깝게 배치하는 것이 좋음.
🚗 Zonal Controller 구조 제안
다섯 개의 주요 도메인으로 ECU를 통합하면 다음과 같음
📌 추가 고려사항
- 네트워크 구조: Ethernet 및 CAN-FD를 병행하여 고속 데이터 전송을 보장해야 함.
- 전력 관리: Zonal Controller에서 각 ECU의 전력 공급을 통합 관리할 가능성이 있음.
- 보안 (Security Gateway): Zonal Controller별로 보안 및 OTA 업데이트 기능이 포함될 수 있음.
🚀 결론
위와 같은 5개 Zonal Controller 구조를 도입하면 차량 내 네트워크 복잡도를 줄이면서도 ASIL 등급을 고려한 안전성, 연산 성능, 물리적 배치를 최적화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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